상단여백
HOME CAUTION!
의료전문가가 만들었다고 해서 믿었는데… 허위 과대광고 제품 무더기 적발식약처, “의료전문가 내세운 허위•광고 판매업체 36곳 적발”

인터넷 쇼핑몰에서 의료전문가의 이름을 걸고 허위•과대광고 한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체 등이 당국에 적발됐다.

소비자들은 의사나 한의사가 만들었다는 광고에 신뢰를 갖고 제품을 구입했지만, 식품을 건강식품으로 속여 판매하거나, 허위 과대 광고를 하는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제품 구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의사와 한의사 등을 동원해 허위•과대광고를 하고, 161개 인터넷 사이트에서 건강기능식품 등을 판매해 온 판매업체 36곳(9개 제품)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의사나 한의사 등이 제품 개발에 참여했다고 광고하는 41개(건강기능식품 14개, 식품 27개) 제품과, 이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등 1,213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했다.

주요 위반 유형은 ▲건강기능식품 자율광고심의 위반(56건) ▲건강기능식품 오인•혼동(84건) ▲체험기이용 등 소비자기만(20건) ▲타사 비방(1건) 등이다.

자율광고심의를 위반한 사례로는 ○○의사가 만들었다는 ‘탄탄플란트정’ 제품은 “잇몸건강”을 내세우며 “특별한 7가지 부원료를 사용”했다는 광고를 하다 적발됐다.

또, ○○의사가 만들었다는 ’호리호리신비감다이어트’ 제품은 “이젠 내 몸에 맞는 다이어트 체지방은 낮추고 젊음은 올리고, 타 제품에 비해 약물에 부작용이 없는 최상의 다이어트”라며 자율광고 심의 내용과 다르거나 심의결과를 따르지 않고 광고하다 적발됐다.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하게 광고한 ‘○○○ 원녹용’ 제품과 ‘한제원공신보’ 제품은 “면역력•혈액순환에 좋다”는 광고로 적발됐으며, ‘○○○원장의 황실차가버섯 홍삼환 명품’은 “면역력에 탁월”하다고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를 하다 적발됐다.

체험기를 이용하는 등 소비자를 기만한 사례도 있다.

‘참조은 하루 야채’ 제품은 체중이 빠졌다는 SNS 체험사례를 쇼핑몰에 광고했으며, ‘○○○ 원장의 황실 차가버섯 홍삼환 명품’ 제품은 전문가 ○○○한의사가 추천한다는 광고를 하다 적발됐다.

타사 비방 사례도 있다.

‘녹옥고’ 제품은 “녹용 씻은 물이 아니며, 녹용함량이 0.1%의 타 업체와는 다르게 4.23% 넣었다”며 다른 업체의 제품을 간접적으로 비방하거나, 다른 업체의 제품보다 우수한 것으로 인식될 우려가 있는 광고를 하다 적발됐다.

식약처는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36개 판매업체는 행정처분 등 조치하도록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하고, 161개 판매 사이트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차단을 요청하는 한편, 의료전문가가 나오는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 구매를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홈쇼핑•인터넷 쇼핑몰 등에 의사•한의사•교수 등이 나와 허위•과장 광고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점검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적발 사례 예시>

 

 

김창휘 기자  prmco@naver.com

<저작권자 © 헬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창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