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약품정보
한국먼디파마, 자연 치유 물질 ‘진물’ 인식 제고 필요학부모 대상 ‘상처 진물’ 인식 설문조사서 79%가 올바른 인식 부재

한국먼디파마(유)(컨슈머헬스사업부 대표 조성운)의 상처토탈케어 브랜드 ‘메디폼®’이 초중고 학부모100명을 대상으로 상처 진물 인식을 조사한 설문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상처 발생 시 생기는 진물에 대한 인식을 점검하고 진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진행됐다.

상처가 발생하면 감염 방지를 위해 염증 반응이 일어난다.

이때 염증 반응의 일환으로 생기는 진물은 상처에 다양한 성장인자, 단백질, 효소 등의 세포 성장을 지원해주는 자연 치유 물질로 조직 리모델링을 돕고 상처 치유를 촉진한다.

이 과정에서 상처 부위를 밀폐해 외부에서 이물질 등을 막고, 진물이 적절히 유지되는 습윤 환경을 조성하는 습윤 드레싱은 상처 치유에 도움을 준다.

문제는 응답자의 79%가 진물에 상처를 아물게 하는 치유 성분이 포함돼,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정확히 모른다는 점이다.

또한 응답자의 81%가 습윤 드레싱이 자연 치유 물질이 될 수 있는 진물을 유지해 상처를 보호한다는 사실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약 80%에 가까운 응답자가 상처의 진물 및 진물 상처 관리법에 대해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진물의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설문 결과 진물 상처에 습윤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왜 효과적인지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갖고 있는 응답자 또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92%가 본인과 자녀의 상처 치료를 위해 습윤 밴드를 사용해 봤다고 답했지만, 습윤 밴드를 통해 진물이 나는 상처를 관리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53%에 불과 했다.

또한 습윤 밴드 구매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상처 치유(71.7%), △ 사용 편의성(55.4%), △의사 또는 약사 등 추천(27.2%) 순으로 파악됐다.

상처치유를 가장 중요한 습윤밴드의 구매 요인으로 고려하면서도, 상처치유에 유효한 진물의 기능에 대해서 올바른 인식이 부족한 상황이라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7개의 습윤드레싱 제품 중 가장 높은 인지도를 보인 메디폼®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 조사 결과, △no.1 습윤밴드(59.3%), △ 뛰어난 제품력(57%), △다양한 종류의 제품(32.6%) 인 것으로 나타났다.

상처토탈케어 브랜드 메디폼® 은 폴리우레탄 폼타입의 제품군과 하이드로콜로이드 타입의 제품군 모두 갖추고 있어 상황 및 시기별 상처에 알맞은 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진물이 과한 경우 상처부위가 포화 상태로 변해 피부연화 및 피부 찰과상을 일으켜 상처의 치유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진물이 많이 발생하는 상처 초기에는 흡수력이 좋은 도톰한 폼타입의 습윤드레싱이 적합하다.

2mm 두께의 폴리우레탄 폼타입 습윤드레싱인 메디폼® N 은 높은 진물 흡수력으로 상처 부위의 적절한 습윤 환경을 조성해 상처치유에 도움이 된다.

반대로 진물이 적을 경우 습윤 환경 조성이 어려워 상처 부위에 딱지가 앉게 돼 상처 치유를 지연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진물이 적은 가벼운 상처 치료 시, 적절한 습윤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얇은 재질로 상처 오염을 방지해 주는 하이드로콜로이드 타입의 습윤 드레싱이 적절하다.

메디폼® H 액티브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성분의 얇은 판으로 이뤄진 점착성 드레싱으로, 기존 H씬 제품 대비 점착력과 흡수력이 1.5배 높다.

높은 점착력으로 세균 및 이물질로부터 상처의 밀착보호가 가능함과 동시에 진물 흡수로 상처의 회복을 돕는다.

한국먼디파마 정승희 과장은 “진물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연치유 물질인 점과, 진물 상처에 왜 습윤 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알리기 위해 이번 설문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또한 “진물이 많거나 적은 경우 상처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어, 폼과 하이드로콜로이드를 통해 진물 양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상처 토탈 브랜드 메디폼은 폼 타입 습윤 드레싱과 하이드로콜로이드 타입 습윤드레싱을 모두 갖춰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인 상처 관리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디폼®은 ‘상처엔 처음부터 끝까지’라는 브랜드 슬로건 아래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진물 인식 개선 설문조사 역시 그 일환으로 진행됐다. 

상처 진물 인식 설문조사 인포그래픽 (사진 한국먼디파마 제공)

최아정 기자  ys1547@kakao.com

<저작권자 © 헬스프레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아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